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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뜨겁게하고 떨어뜨리고…" 전기차 배터리 안전성 12개 시험 통해 정부 직접 인증

by 고물맨 2024. 10. 19.

"뜨겁게하고 떨어뜨리고…" 전기차 배터리 안전성 12개 시험 통해 정부 직접 인증

[사진]국토교통부

 

"뜨겁게하고 떨어뜨리고…" 전기차 배터리 안전성 12개 시험 통해 정부 직접 인증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가 이번 달부터 전기차 배터리 안전성을 정부가 직접 인증하는 배터리 안전성 인증제 시범 사업을 실시합니다.

 

배터리 인증제는 전기차 안전성을 제고하기 위해 전기차에 장착되는 배터리의 안전성을 정부가 사전에 직접 시험하여 인증하는 제도로써, ‘자동차관리법’ 개정(‘23.8월)에 따라 ’25년 2월 시행을 앞두고 있습니다. 

이는, 지난 ’03년 제작자 스스로 자동차가 안전기준에 적합하게 제작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해 판매하는 자기인증제도를 시행한 이후 20여 년 만입니다. 전기차의 안전성을 보다 강화하기 위해 정부가 직접 전기차 배터리의 안전성을 확인하는 체계로 전면 전환을 추진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습니다. 

정부는 최근 전기차 안전에 대한 국민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지난달 관계부처 합동으로 ‘전기차 화재 안전대책*’(9.6)을 발표했습니다. 
* (주요 내용) 배터리 인증제, 배터리 정보공개, 배터리관리시스템(BMS) 안전 기능 강화, 배터리 검사항목 확대 및 배터리 진단기 등 검사 인프라 확충, 배터리 이력관리제 등

이에 따라 이번 달부터 배터리 인증제 시범사업을 통해 배터리 인증제를 조기에 안착시켜 전기차 안전성의 핵심 요소인 배터리 안전관리를 강화할 예정입니다. 이번 배터리 인증제 시범사업에는 업계 수요조사 결과 총 5개 업체*가 참여합니다. 
* (승용차 배터리) 현대, 기아 / (이륜차 배터리) 그린모빌리티, 대동모빌리티, LG엔솔

국토교통부,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참여업체 간 시범 사업을 실시하기 위한 상호 업무협약을 체결(10.15)하고 본격적인 배터리 안전성 시험에 착수합니다. 배터리 안전성 시험은 ‘자동차관리법’에 따른 성능시험 대행기관인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총 12개 시험 항목*에 대해 진행합니다.
* 열충격시험, 연소시험, 과열방지시험, 단락시험, 과충전시험, 과방전시험, 과전류시험, 진동시험, 기계적시험(충격시험, 압착시험), 낙하시험, 침수시험

[사진]국토교통부
[사진]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 백원국 제2차관은 “배터리 인증제는 전기차 안전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이어,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배터리 인증제가 조기에 안착해 국민들이 보다 안심하고 전기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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