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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형 배터리 개발 나선다 美 GM과 공동 개발 계약 체결

by 고물맨 2024. 12. 4.

각형 배터리 개발 나선다 美 GM과 공동 개발 계약 체결

2024년 12월 3일

 

■ 양사 ‘각형 배터리 및 핵심 재료 공동 개발을 위한 계약’ 체결 
- “14년 동안 이어진 굳건한 파트너십 결실… 향후 GM차세대 전기차 탑재”
■ 세계 최고 수준의 전극 생산 및 스태킹 공법 기술력 이미 확보
■ 파우치∙원통형∙각형까지…업계 유일 ‘3대 폼팩터’ 포트폴리오 구축
■ LG에너지솔루션 서원준 자동차전지사업부장 
“새로운 폼팩터 개발 안정적으로 성공해 대체불가능한 차별적 고객가치 제공해 나갈 것”

 

 

각형 배터리 개발 나선다 美 GM과 공동 개발 계약 체결

2024년 12월 3일

 

■ 양사 ‘각형 배터리 및 핵심 재료 공동 개발을 위한 계약’ 체결 
- “14년 동안 이어진 굳건한 파트너십 결실… 향후 GM차세대 전기차 탑재”
■ 세계 최고 수준의 전극 생산 및 스태킹 공법 기술력 이미 확보
■ 파우치∙원통형∙각형까지…업계 유일 ‘3대 폼팩터’ 포트폴리오 구축
■ LG에너지솔루션 서원준 자동차전지사업부장 
“새로운 폼팩터 개발 안정적으로 성공해 대체불가능한 차별적 고객가치 제공해 나갈 것”

 

LG에너지설루션이 GM(General Motors)과 함께 각형 배터리 공동 개발에 나선다. 

 

3일 LG에너지솔루션은 美 1위 자동차 업체 GM과 ‘각형 배터리 및 핵심 재료 공동 개발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이날 “14년 동안 이어진 굳건한 파트너십의 또 다른 결실”이라며 “이번 협약을 통해 개발되는 각형 배터리는 향후 GM 차세대 전기차에 탑재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LG에너지설루션이 각형 배터리 개발 계획을 공식화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로써 LG에너지설루션은 전 세계 배터리 업체 중 파우치형, 원통형, 각형 등 모든 배터리 폼팩터를 포트폴리오로 갖춘 유일한 기업이 됐다. 

■ 세계 최고 수준의 전극 생산 및 스태킹 공법 기술력 이미 확보

LG에너지솔루션은 이번 계약을 통해 더욱 강화된 ‘제품 및 고객 포트폴리오’를 구축할 수 있게 됐다. 

향후 전기차 시장이 캐즘(Chasm·일시적 수요 정체)을 지나 본격 성장기에 진입하고, 고객의 요구가 다양해질 시기에 한층 더 전략적인 대응이 가능해진 것이다. 실제 고객사마다 EV 차량의 종류와 크기, 공략 시장 등 전략이 세분화되고 있고, 폼팩터별 장단점을 고려한 용도별 배터리 채택을 고려하는 고객사들도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납작한 상자 모양의 각형 배터리는 알루미늄 캔으로 둘러싸여 있기 때문에 외부 충격에 강한 특성을 갖고 있다. 상대적으로 셀 자체의 강성이 높아 배터리 모듈, 팩 단계에서 구조적인 간소화가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LG에너지설루션은 파우치형, 원통형뿐 아니라 각형 배터리 분야에서도 내재화된 개발 및 제조 역량을 확보하고 있다. 각형 패키징 기술을 비롯해 설계 및 공정 분야에서도 다수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특히 세계 최고 수준의 전극 생산 및 스태킹 공법 기술력은 각형 배터리 개발에도 핵심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 각형은 뛰어난 내구성을 갖춘데 비해 내부 공간 활용 측면에서 유휴 공간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 대표적 단점으로 꼽혀왔다. 양극재와 음극재, 분리막 등 주요 요소를 돌돌 말아 만든 ‘젤리롤’을 사각형 상자 모양의 알루미늄 캔에 넣는 과정에서 모서리 부분이 빈 공간으로 남을 수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최근 각형 배터리는 소재를 층층이 쌓는 공법이 많이 적용되고 있는데 LG에너지솔루션은 이 분야에서 업계 최고 수준의 기술리더십을 갖추고 있다. 

LG에너지설루션은 이번 GM과의 공동개발을 시작으로 핵심 고객들의 요구에 따라 선택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파우치형∙원통형∙각형 폼팩터별 균형 잡힌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제너럴 모터스의 탄생지 플린트 도심 바로 북쪽에 위치한 Factory One]
[복원된 Factory One의 메인 층]


■ 차별화된 기술 리더십으로 업계 유일 ‘3대 폼팩터’ 포트폴리오 구축

이날 LG에너지솔루션은 각형 배터리 개발 계획을 공식함으로써 파우치형, 원통형, 각형 등 업계 유일한 ‘3대 폼팩터(all three form factors)’ 전략 체계를 갖췄다. 미래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 지배력을 더욱 확대해 나갈 또 한 번의 계기를 마련한 셈이다.  

LG에너지설루션은 제품 케미스트리 및 폼팩터별로 다양한 수주 성과를 달성하며 경쟁력을 입증해 나가고 있다. 

특히 올해에만 ▲7월 르노 전기차 파우치형 LFP 배터리 ▲9월 벤츠 전기차용 배터리 ▲10월 포드 상용차 파우치형 고성능 삼원계 배터리 ▲11월 리비안 전기차 원통형 46시리즈 배터리 등 굵직한 수주 계약 성과를 달성한 것이 대표적이다. 또한 고전압 미드니켈(Mid-Ni) 셀, 파우치형 CTP(Cell to Pack) 등 압도적 기술리더십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소재 기반 제품 포트폴리오를 선보였다. 

업계 최고의 글로벌 생산 공장 운영 역량을 갖추고 있는 점도 큰 강점이다. 

실제 GM과의 합작법인 얼티엄셀즈 제2공장의 경우, 가동 한 달 만에 수율 90% 이상을 달성한 바 있다. 자동화된 제조 공정과 설비 도입을 통해 생산 속도를 대폭 높이고, 각각의 생산 단계마다 최첨단 품질 검사 및 제품 오류 검증 방법 등을 적용해 초기 가동 시 발생할 수 있는 시행착오를 최소화하며 높은 양산 안정성을 구현하고 있다. 

이날 LG에너지솔루션 자동차전지사업부장 서원준 부사장은 “LG에너지설루션의 가장 강력한 파트너 중 하나인 GM과의 파트너십을 확대하게 돼 기쁘다”며 “새로운 폼팩터 개발을 안정적으로 성공해 대체불가능한 고객가치를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GM 배터리 셀&팩 부사장 커트 캘티는 “LG에너지솔루션과 함께 얼티엄셀즈를 북미 최대 배터리 셀 제조업체로 만들었고 이는 오늘날 북미에서 다양한 전기차 포트폴리오에 동력을 공급하고 있다. 이번 LG에너지설루션과의 파트너십 확대로 전기차 성능 개선 및 안전성 강화, 비용 절감을 위한 폼팩터 개발에 있어 한걸음 더 나아가게 됐다”라고 말했다.

 

[Two Chevys and two Cadillacs were named Car and Driver 10Best winners, making GM 2025’s most awarded automa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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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에너지솔루션GM , 배터리 기술 파트너십 확대

(GM and LG Energy Solution extend battery technology partnership)

2024년 12월 3일

 

제너럴 모터스와 LG에너지설루션은 14년간의 배터리 기술 파트너십을 프리즘 셀 개발을 포함시켜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GM은 이 계약에 따라 개발된 프리즘 셀 기술이 회사의 공급망을 다각화하고 여러 화학 및 폼 팩터를 활용하려는 전략의 일환으로 미래 GM 전기 자동차에 동력을 공급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GM은 파우치 배터리 셀을 생산하는 오하이오주 워렌과 테네시주 스프링 힐의 Ultium Cells 공장을 계속 활용하여 전기 자동차에 대한 증가하는 수요를 충족할 것입니다. 
프리즘 셀은 평평한 직사각형 모양과 견고한 인클로저를 특징으로 하며, 배터리 모듈과 팩 내에서 공간 효율적인 패키징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모듈과 기계적 구성 요소의 수를 줄임으로써 제조를 간소화하는 동시에 EV 무게와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LG 에너지 설루션은 프리즘 셀 생산에 대한 경험과 패키징을 포함한 배터리 설계 및 제조 기술에 대한 광범위한 특허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프리즘 배터리 셀은 평평한 직사각형 모양과 견고한 인클로저를 특징으로 하며, 배터리 모듈과 팩 내에서 공간 효율적인 패키징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모듈과 기계적 구성 요소의 수를 줄임으로써 제조를 간소화하는 동시에 EV 무게와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GM은 배터리 셀에 대한 기술 독립적인 접근 방식을 채택하여 주행 거리, 성능 및 충전 속도를 최적화하고 모든 EV 운전자의 경험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GM의 배터리 셀 및 팩 부사장인 커트 켈티는 "LG Energy Solution과 함께 Ultium Cells를 북미 최대 규모의 배터리 셀 제조업체로 만들었고, 미국에서 수천 개의 첨단 기술 일자리를 창출했으며 다양한 EV 포트폴리오에 전력을 공급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EV 성능을 개선하고, 안전성을 강화하고,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적절한 배터리 화학 물질과 폼 팩터를 개발하여 배터리 기술을 최적화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LG Energy Solution과의 파트너십을 확대함으로써 이러한 목표를 향한 중요한 한 걸음을 내딛고 있습니다." 

Ultium Cells는 오하이오와 테네시에서 수천 개의 일자리를 창출했습니다. 이 공장에서 생산된 배터리 셀은 Chevrolet Silverado EV, GMC Sierra EV, Cadillac LYRIQ, Chevrolet Blazer EV 및 Chevrolet Equinox EV를 포함한 GM의 최신 EV와 GMC HUMMER EV 픽업 및 SUV에 동력을 공급합니다. 

"LG Energy Solution은 가장 강력한 파트너 중 하나와의 관계를 확대하게 되어 자랑스럽습니다. GM과 함께 우리는 이미 엄청난 진전을 이루었습니다." 회사의 Advanced Automotive Battery 사업부 책임자 겸 부사장인 Wonjoon Suh가 말했습니다. "우리는 EV 시장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올바른 화학 및 배터리 조합을 추진하기 위해 협력을 심화하기를 기대합니다."  

General Motors(NYSE:GM)는 첨단 기술을 활용하여 더 안전하고, 더 스마트하고, 더 낮은 배출가스를 내는 자동차, 트럭, SUV를 제작하여 운송의 미래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GM의  Buick ,  Cadillac ,  Chevrolet ,  GMC 브랜드는 전기 미래로 이동하면서 혁신적인 가솔린 구동 차량과 업계에서 가장 광범위한 EV의 광범위한 포트폴리오를 제공합니다. GM.com에서 자세히 알아보세요.

미래 예측 진술에 대한 주의 사항: 이 보도 자료와 경영진의 관련 의견에는 미국 연방 증권법의 의미 내에서 "미래 예측 진술"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미래 예측 진술은 역사적 사실에 대한 진술이 아닌 모든 진술이며, 가능한 미래 사건에 대한 당사의 현재 판단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진술을 할 때, 당사는 역사적 추세, 현재 상황, 예상되는 미래 개발에 대한 당사의 경험과 인식, 그리고 상황에 따라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기타 요인에 기반한 가정과 분석에 의존합니다. 당사는 이러한 판단이 합리적이라고 믿지만, 이러한 진술은 미래 사건이나 재무 결과를 보장하지 않으며, 당사의 실제 결과는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실질적으로 다를 수 있으며, 그중 다수는 당사의 가장 최근 연례 보고서 양식 10-K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에 제출한 기타 서류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당사는 독자들에게 미래 예측 진술에 지나치게 의존하지 말 것을 경고합니다. 미래예측진술은 작성된 날짜 현재의 상황을 나타내며, 당사는 새로운 정보, 미래의 사건 또는 이러한 진술의 주제에 영향을 미치는 기타 요인으로 인해 미래예측진술을 공개적으로 업데이트하거나 수정할 의무가 없습니다. 단, 법률에 의해 명시적으로 요구되는 경우는 예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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