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GIST, 12분 만에 완전 충전! 1000번 이상 활용 가능한 차세대 리튬-황 전지 개발 성공
- DGIST 유종성 교수팀, 미국 아르곤 국립연구소와 국제공동연구로 급속충전이 가능한 차세대 고용량 리튬-황 전지 개발
- 연구 결과는 ‘ACS Nano’에 게재
DGIST, 12분 만에 완전 충전! 1000번 이상 활용 가능한 차세대 리튬-황 전지 개발 성공
- DGIST 유종성 교수팀, 미국 아르곤 국립연구소와 국제공동연구로 급속충전이 가능한 차세대 고용량 리튬-황 전지 개발
- 연구 결과는 ‘ACS Nano’에 게재
□ DGIST(총장 이건우) 에너지공학과 유종성 교수팀이 리튬-황 전지의 충전속도를 크게 개선할 수 있는 신기술을 개발했다. 연구팀은 기존 리튬-황 전지가 상용화에 어려움을 겪었던 느린 충전속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질소를 첨가한 새로운 다공성 탄소 소재를 활용했다.
□ 리튬이온 전지는 전기차와 같은 친환경 기술에 필수적이지만, 에너지 저장 용량이 낮고 가격이 높은 단점이 있다. 이에 비해 리튬-황 전지는 에너지 밀도가 높고, 황이 저렴한 소재여서 차세대 배터리로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급속충전 시 황의 활용도가 떨어지고 전지 용량이 줄어드는 문제로 인해 상용화가 어려웠다.
□ 또 다른 문제는 방전 과정에서 황이 분해되어 생성된 리튬 폴리설파이드가 전지 내부를 떠돌며 성능을 저하시킨다는 점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공성 탄소 구조체에 황을 담아 전지를 제작하는 방식이 연구되고 있지만, 여전히 상용화 수준의 성능을 확보하지 못했다.
□ 유종성 교수팀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질소를 포함한 고흑연성·다중다공성 탄소를 새롭게 합성하고 이를 리튬-황 전지의 양극에 적용했다. 이 기술은 급속 충전에서도 높은 에너지 용량을 유지하는 데 성공했다.
□ 이번에 개발된 탄소 소재는 ZIF-8이라는 금속-유기 골격체에 마그네슘을 이용한 열환원법을 적용해 합성했다. 마그네슘은 고온에서 ZIF-8의 질소와 반응해 탄소의 구조를 더 안정적이고 견고하게 만들며, 기존보다 다양한 세공 구조를 형성했다. 이 구조는 황을 더 많이 담을 수 있을 뿐 아니라, 황과 전해질의 접촉을 원활히 하여 전지의 성능을 크게 높였다.
□ 이번 연구에서 개발된 리튬-황 전지는 마그네슘 열환원법을 활용한 간단한 방식으로 합성된 다기능성 탄소 소재를 황 호스트로 사용했다. 이 전지는 완전 충전 시간이 단 12분에 불과한 급속충전 조건에서도 705 mAh g⁻¹의 높은 용량을 기록하며, 기존 대비 1.6배 향상된 성능을 나타냈다. 또한, 질소가 탄소 표면에 도핑되어 리튬 폴리설파이드의 이동을 효과적으로 억제함으로써, 1,000회 이상의 충·방전 후에도 82%의 용량을 유지하는 뛰어난 안정성을 보였다.
□ 연구 과정에서 공동연구기관인 미국 아르곤 국립연구소의 카릴 아민(Khalil Amine) 박사팀은 첨단 현미경 분석을 통해, 새로 개발된 탄소의 층상구조 사이에 리튬 설파이드(Li₂S)가 특정 방향으로 잘 형성되는 것을 확인했다. 이로써 도핑된 질소와 다공성 탄소 구조가 황의 양을 늘리고, 탄소의 흑연성이 황의 반응을 촉진해 충전속도를 높였다는 사실이 입증됐다.
□ 유종성 교수는 “이번 연구는 마그네슘을 활용한 간단한 합성법으로 리튬-황 전지의 충전 속도를 개선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며, “이 연구를 기반으로 리튬-황 전지의 상용화가 앞당겨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 한편,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의 중견연구자 지원사업으로 진행됐다. 미국 아르곤 국립연구소와 공동으로 수행한 이번 연구 결과(제1저자: 유정훈 석박사통합과정생, 이병준 박사)는 세계적 학술지 ACS Nano에 게재됐다.
선진상사는
사업장 비배출 시설계 폐기물 관련 허가업체로서
리튬 이온 배터리 (Li-ion battery), 전기차 폐배터리 및 ESS, UPS , 2차 폐전지 , 2차 전지, 골프카 배터리, 전동공구 배터리, 전동킥보드 배터리, 전기자전거 배터리, 인산철 배터리 등 수거 전문처리 업체입니다.
대학교, 관공서, 병원, 호텔 , 군부대, 국내, 외 전기차 관련기업, 발전소 등의 리튬 이온 배터리, 전기차 폐배터리와 2차 폐축전지, ESS, UPS 배터리 수거 매입까지 숙련된 기술과 합리적 가격, 정직함으로 진행합니다.
대기환경 보전법 개정으로 21.1,1일부터 등록된 전기차 배터리는 거점 수거 센터를 거치지 않고 민간에서 매각 가능하며, 전기차 폐배터리는 폐기물 관리법상 사업장 일반폐기물로 분류됩니다.
관련하여 상담을 원하시는 분은
010 3018 0141 입니다.
# 리튬이온 배터리 버리는 방법 # 리튬이온 배터리 폐기 # 전기차 배터리 매입 # ESS 배터리 매입 # UPS 배터리 철거 # 2차 폐전지 수거 폐기 # 골프카 폐기 # 전기자전거 배터리 수거 # 인산철 배터리 수거 폐기 등과 관련하여 상담을 원하시는 분은 010 3018 0141입니다.
https://essrecycle.tistory.com/84?
https://essrecycle.tistory.com/107?
https://essrecycle.tistory.com/144?
'ESS,UPS, 전기차 및 배터리 관련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기차 배터리 가혹 테스트 영상 공개, “화재 걱정 無!” 로터스자동차 (1) | 2024.12.31 |
---|---|
각형 배터리와 삼성SDI의 품질 사수 노력 (4) | 2024.12.29 |
DGIST, 화재·폭발 걱정 없는 삼중층 배터리 개발 (1) | 2024.12.28 |
한화오션-한화에어로스페이스, 수출형 잠수함용 연료전지 개발 나서 (2) | 2024.12.27 |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5', 최고 고도차 주행 전기차 부문서 기네스북 올라 (0) | 2024.12.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