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SS 및 전기차 배터리 관련뉴스

전기자동차 폐배터리의 재활용

by 고물맨 2024. 5. 23.

전기자동차 폐배터리의 재활용

국가 정책의 일환으로 자동차 생산 기업들의 전기자동차 판매 비중이 늘어나면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전기자동차 사용이 증가하면서 폐배터리의 양 또한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에너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국내 폐배터리는 2025년 약 8,321개, 2029년엔 약 7만 8,981개로 급증할 것으로 전망하고있다.
 

전기자동차 폐배터리의 연도별 추정 배출량

 
전기자동차의 배터리는 2차전지의 한 종류로서 폐배터리를 재사용 (reuse) 할 수 있는데  ESS(에너지 저장장치), 전기자전거, 스쿠터, 골프카트, 각종 전동공구의 배터리로 재사용(reuse)다.
 
재사용이 불가한 폐배터리는 희귀금속의 원료(리튬,니켈,코발트,망간)를 추출하여 재활용한다. 폐배터리의 재활용은 원료의 공급 부족과 가격상승을 완화하여 국가의 경제적 이득을 높임과 동시에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감소시키는 환경적 효과 또한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없는데, 우리나라는 전기자동차의 원료를 수입에 의존하여 사용하기 때문이다.
 
이에 폐배터리 재활용과 관련하여 국내 기업들도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recycling) 사업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삼성SDI, SK이노베이션, 코오롱 글로텍, 포스코홀딩스 등 여러 기업이 관련 사업에 뛰어들었다.
 
.* ESS 철거 및 매입, 배터리 처리 관련 문의는 010 3018 0141
(문의 및 상담을 원할시 상담내용의 이미지를 문자로 남겨 주신후 문의,상담 부탁 드립니다)


폐배터리의 재활용 과정

시흥시 미래폐자원 거점수거센터(사진:한국환경공단)

 

* ESS 철거 및 매입, 배터리 처리 관련 문의는 010 3018 0141
(문의 및 상담을 원할시 상담내용의 이미지를 문자로 남겨 주신후 문의,상담 부탁 드립니다)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