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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 변화 속에서도 영국은 배터리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을 내다본다

by 고물맨 2025. 5. 9.

시장 변화 속에서도 영국은 배터리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을 내다본다

Ray Chalmers. May 7, 2025

APC(Advanced Propulsion Centre)의 최신 수요 보고서에 따르면 영국은 수출 시장을 위한 생산에 상당한 기회가 있으며, 생산량의 80%가 해외로 수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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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하여 상담을 원하시는 분은 010 3018 0141입니다.]

[Looking down The Mall toward Buckingham Palace and Victoria Memorial in London. George Rose / Getty Images]

 

시장 변화 속에서도 영국은 배터리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을 내다본다

Ray Chalmers. May 7, 2025

APC(Advanced Propulsion Centre)의 최신 수요 보고서에 따르면 영국은 수출 시장을 위한 생산에 상당한 기회가 있으며, 생산량의 80%가 해외로 수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영국 웨스트 미들랜즈의 도시인 코번트리를 방문하면 로마 유적과 중세 코번트리 대성당을 비롯한 많은 보물을 볼 수 있으며, 최근에는 교통에 중점을 둔 산업 기반 도시로서 도시와 지역의 역사를 바탕으로 21세기에 초점을 맞춘 영국 첨단 추진 센터(APC)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APC의 업무는 산업, 학계, 정부 부문을 망라하여 연결하고, 후기 단계의 R&D를 추진하는 연구와 참여, 개념 증명을 시장에 출시하는 데 필요한 자금 지원, 영국의 탈탄소화와 탄소 중립 미래에 대한 비전을 뒷받침하는 기술과 산업화를 발전시키는 전략적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APC는 4월에  EV 배터리와 전기 부품 수요를 추적하는 최신 수요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유럽 자동차 배터리 수요는 2035년까지 1TWh에 약간 못 미치는 수준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긍정적인 추세가 관찰되지만  이전 보고서에서 발표된 수치와 비교하면 소폭 하락했습니다.  

 

이는 향후 10년 동안 생산되는 차량 유형의 변화 때문일 수 있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영국은 성장률이 둔화되고 있지만, 수출 시장을 위한 생산 기회가 상당하며 생산량의 80%가 해외로 수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APC의 자동차 혁신 담당 이사인 줄리안 헤더링턴은 "우리는 전환기에 있으며, 가격 경쟁력, 규제 체계, 인프라 등 극복해야 할 많은 장애물이 남아 있습니다. 이는 예상된 바입니다."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전환에는 종종 다양한 수준의 불확실성이 수반되는데, 이것이 바로 현재 우리가 목격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APC UK의 Julian Hetherington: 출처: APC]

 

"분기별로 자동차 부문의 산업 전망을 검토하고 있으며, 지난 기간과 비교하여 이번 기간 동안 세계 경제 상황에 상당한 변화가 있었습니다."라고 그는 덧붙였습니다. "전환 과정의 현 단계에서 예상치 못한 일은 아니지만, 2035년까지 BEV 생산량이 두 배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전망은 변함없습니다.


" "재활용과 재료 순환성에 대한 집중적인 관심 또한 고무적입니다. 이는 BEV의 지속가능성과 전체 수명 주기에 있어 중요한 부분이 될 것이며, 이를 둘러싼 모멘텀이 증가하고 있으며 공급망 수준과 1차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 모두에서 파트너십을 위한 새로운 기회가 생겨나고 있습니다. 단기적으로는 불확실성이 있지만, 자동차 부문의 변화 궤도는 거의 확실해 보입니다."

 

셀 과잉, 재료 부족

 

보고서는 자동차 생산 예측이 유럽과 영국 전역의 배터리 수요와 전기 부품 수요를 예측하는 기초 역할을 한다고 설명합니다. 여기에는 배터리 공급망과 전기 모터 생산에 대한 예측 요건이 포함됩니다.

 

APC 보고서는 전 세계적으로 BEV 도입률이 2027년에서 2035년 사이에 두 배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자동차 배터리 수요 또한 2035년까지 4TWh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향후 10년간 배터리 수요 전망치 감소는 전체 차량 생산량 감소보다는 차량 생산 방식의 변화(BEV 생산량 감소)에 기인합니다. 이번 분기 전망에는 미국의 신규 관세가 자동차 수입에 미치는 영향은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영국과 유럽의 셀 생산량은 2035년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배터리 소재는 부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APC]

 

영국의 경우, APC는 신규 BEV 모델 출시 지연으로 인해 BEV 생산량이 2024년 3분기에 보고된 것보다 더딘 속도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신규 모델이 니켈 기반 배터리를 사용함에 따라 향후 10년 동안 EV 생산량은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보고서는 "2035년까지 자동차 산업 성장은 주요 OEM의 신모델 출시에 의해 주도될 것으로 예상된다. 영국 자동차 산업이 예상보다 더 성장하려면 추가적인 신모델 출시나 신규 OEM의 등장이 필요하며, 잠재적 신규 투자 유치를 위한 노력도 필요할 것"이라고 밝혔다.

 

셀 생산과 관련하여 APC는 닛산이 선덜랜드에서 3대의 전기차를 생산한다고 발표한 것을 언급하며, 이 회사가 EV36Zero 허브의 일환으로 영국에 추가 기가팩토리 투자를 모색하기 위한 타당성 조사를 시작했다고 덧붙였다.

배터리 소재 시장은 다릅니다. 2027년부터 영국 셀이 현지 생산 자격을 갖추고 EU에서 전기차 관세를 면제받으려면 전기차 배터리용 양극 활물질을 반드시 역내에서 생산해야 합니다. 또한 보고서는 LFP(리튬철인산) CAM(양극 활물질)의 원가 경쟁력이 영국 및 유럽 OEM에게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고 지적합니다.

음극재의 경우, 유럽은 흑연이나 기타 활성 음극재의 대규모 국내 공급에 대한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중국발 흑연 시장 공급 증가로 지난 12개월 동안 국제 가격은 비교적 안정세를 보였습니다. 보고서는 영국이 침상 코크스 등 일부 공급망을 보유하고 있다고 지적하지만, 2027년까지 흑연 공급을 확보하는 것이 현명할 것이라고 전망합니다.

보고서는 배터리 생산 분야에서 비교적 가치가 낮은 기업으로 지적되었지만, 영국의 폴리머 코팅 및 세라믹 역량을 감안할 때, 영국이 반고체 및 고체 전해질을 새롭게 개발하고 배터리 분리막 생산을 국산화하는 데 상당한 투자 기회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영국의 전기 자동차 생산량은 2035년에 100만 대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출처: APC.]

 

 

그리고 비용 효율성을 유지하세요

 

APC는 최근 몇 달 동안 자동차 부문의 배터리 제조 투자 둔화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영국과 유럽 전역의 전기차 공급망에서 소비자들의 구매력 저하로 인해 상당한 투자 주저가 나타나는 등 여전히 어려운 환경이라고 지적합니다. 

 

헤더링턴은 "소비자에게 가장 큰 장벽은 비용입니다."라고 말합니다. "니켈 망간 코발트(NMC)와 같은 현재 배터리 화학 물질은 전기차 성능 측면에서는 성공적이지만, 휘발유 및 경유 차량 대비 비용 측면에서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전기차 가격이 여전히 높고, 생활비 부담이 가중되는 시기에 많은 사람들이 전기차를 구매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가장 효과적인 대응책은 LFP 화학일 수 있습니다. 헤더링턴은 "공급망 현지화를 위한 추가적인 노력이 핵심적인 단계이며, LFP 배터리의 이점을 활용할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2027년 발효 예정인 EU-영국 원산지 규정(ROO)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중국 정부의 기술 수출 승인이 필요한 LFP 수출 통제 조치와 더불어, 현지 공급망 구축을 위한 지금 당장 시동을 걸어야 할 필요성이 더욱 커졌습니다."

보고서는 노르웨이에 세계 최대 규모로 추정되는 상당한 양의 인산염 광상이 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유럽 공급망의 해외 이전이 현실적인 미래 옵션이 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APC에서 제공하는 산업에 대한 더 많은 통찰력(자금 지원 프로젝트, 수요 예측, 사례 연구 등)을 알아보려면 APC - Advanced Propulsion Centre를 방문하세요 .

 

About the Author

 

Ray Chalmers

레이 찰머스는 제조,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 경제 및 인류의 진보를 나타내는 수많은 지식 경로에 대한 기술적 특징과 뉴스 기사를 제공하는 광범위한 경력을 가진 디트로이트 지역의 프리랜서 작가입니다.

 

선진상사는
사업장 비배출 시설계 폐기물 관련 허가업체로서
ESS 배터리 매입, ESS 배터리 수거, ESS 배터리 장비를 철거합니다.

​또한 리튬 이온 배터리 (Li-ion battery), 전기차 배터리 및 2차 폐축전지 , 2차 전지, 골프카 배터리, 전동공구 배터리, 전동보드 배터리, 전기자전거 배터리, 인산철 배터리 등 수거 전문처리 업체입니다.

​​대학교, 관공서, 병원, 호텔, 군부대, 항공사,국내 외 전기차 관련기업, 발전소 등의 ESS 배터리, 리튬 이온 배터리, 전기차 폐배터리와 2차 폐축전지, ESS, UPS 배터리 매입 수거까지 숙련된 기술과 합리적 가격, 정직함으로 진행합니다.

​* ESS 배터리 ( Energy Storage System , 에너지 저장장치)
* UPS 배터리 (Uninterruptible Power Supply , 무정전 전원 공급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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