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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의 안전성을 높이는 No-TP 기술,삼성SDI

고물맨 2025. 2. 20. 00:43

배터리의 안전성을 높이는 No-TP 기술

2025.02.18

> 리튬이온 배터리의 가장 중요한 것은 열 관리

> 독자적인 열전파 성능 예측 프로그램(Thermal Propagation calculator, TPc)

> 삼성SDI의 각형 배터리 역시 열전파를 효과적으로 차단하여 높은 안전성에 기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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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SDI 각형배터리]

 

배터리의 안전성을 높이는 No-TP 기술

 

> 리튬이온 배터리의 가장 중요한 것은 열 관리

> 독자적인 열전파 성능 예측 프로그램(Thermal Propagation calculator, TPc)

> 삼성SDI의 각형 배터리 역시 열전파를 효과적으로 차단하여 높은 안전성에 기여한다.

 

리튬이온 배터리의 품질 기술력 확보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열 관리다. 외부 충격에 의해 셀이 손상되는 등 이상 조건에 노출될 경우, 배터리 내부 압력과 온도가 급격히 상승하며 인접한 셀에 열이 전파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차단하는 기술은 전기자동차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중요한 요소로 주목받고 있다. 주행거리와 성능 향상을 위해 배터리 셀의 개수, 용량과 에너지 밀도가 증가하여 열전파의 파급력이 이전보다 커졌기 때문이다.

삼성SDI는 최근 No-TP(No Thermal Propagation) 기술을 개발해 상품화 적용 검토를 완료했다. No-TP는 셀과 모듈, 팩 내 열전파를 방지하기 위한 종합 기술이다. 삼성SDI의 No-TP 기술이 적용된 차량은 특정 셀에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해당 셀 혹은 모듈만 교체하면 되기 때문에 배터리의 사용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또한 화재가 차량 전체, 주변 차량 및 건물로 확대되는 것을 방지하여 사회적 비용 측면에서도 효율적이다. 

이를 가능케 한 것은 삼성SDI만의 독자적인 열전파 성능 예측 프로그램(Thermal Propagation calculator, TPc)이다. 해당 프로그램은 열전파와 관련된 주요 항목들을 정의하고 수치화하여 특정 셀에 이상이 발생했을 때 인접한 셀이 받는 영향을 측정한다. 제품 기획 단계에서부터 열전파 특성을 예측할 수 있는 것이다. 이를 통해 열전파를 방지하는 최적의 구조 설계가 가능하다. 삼성SDI의 No-TP 기술은 셀 생산뿐만 아니라 모듈 및 팩 부품 조립 과정에서의 No-TP 솔루션 제공에도 활용될 수 있다.

실제로 삼성SDI의 최근 제품에는 열전파 성능 예측 프로그램을 활용한 최적의 No-TP 설계가 반영되어 있다. 셀 사이사이에 배치된 단열재가 대표적이다. 이는 프로그램으로 예측한 셀의 총 발열량을 토대로 그에 맞는 안전 소재를 활용한 것이며, 특정 셀의 온도가 상승했을 때 인접 셀로 열이 전달되는 것을 물리적으로 막아준다.

[열전파 차단을 위한 삼성SDI의 열전파 방지 설계]

 

이에 더해, 삼성SDI의 각형 배터리가 가진 구조적 특징 역시 열전파를 효과적으로 차단하여 높은 안전성에 기여한다. 먼저 극판에는 기재가 차곡차곡 쌓여 있는 스태킹 공법이 적용되어 있는데, 이를 통해 셀 내부의 압력을 상대적으로 낮출 수 있다. 기재 사이의 미세한 틈이 있어 내부에 가스가 발생하더라도 압력이 동서남북의 4방향으로 분산될 수 있기 때문이다. 

삼성SDI의 각형 셀 부품인 벤트(Vent)는 고온의 가스 및 화염이 잘 방출될 수 있도록 하며, 이렇게 방출된 가스는 팩 내부의 빈 공간으로 빠져나간다. 이 공간 역시 단열 처리가 되어있어 빠져나가는 과정에서도 다른 셀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삼성SDI 각형 배터리의 구조적 안전성]

 

No-TP 기술과 함께, 삼성SDI는 안전한 고용량 배터리 개발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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