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S,UPS, 전기차 및 배터리 관련뉴스

리튬 이온 배터리는 무엇이고 어떻게 작동하나요?

고물맨 2025. 4. 14. 03:42

리튬 이온 배터리는 무엇이고 어떻게 작동하나요?

Maria Guerra, Senior Editor-Battery Technology. 

April 9, 2025

리튬 이온 배터리 유형, 작동 원리, 셀 형식, 안전 기술 발전, Unico의 전문가 통찰력, 그리고 전기 자동차와 에너지 저장의 효율성을 촉진하는 미래 혁신에 대해 알아보세요.

 

[선진상사는 # ESS 배터리 매입 # 리튬이온 배터리 매입및수거 # 전기차 배터리 매입 # UPS 배터리 철거 # 2차 폐축전지 폐기 # 골프카 배터리 폐기 # 전기자전거 배터리 수거 # 인산철 배터리 폐기합니다.
관련하여 상담을 원하시는 분은 010 3018 0141입니다.]

[리튬 이온(Li-ion) 배터리는 오늘날 연결된 세상에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D3signAllTheThings/iStock / Getty Images Plus]

 

 

리튬 이온 배터리는 무엇이고 어떻게 작동하나요?

Maria Guerra, Senior Editor-Battery Technology. 

April 9, 2025

리튬 이온 배터리 유형, 작동 원리, 셀 형식, 안전 기술 발전, Unico의 전문가 통찰력, 그리고 전기 자동차와 에너지 저장의 효율성을 촉진하는 미래 혁신에 대해 알아보세요.

 

>  리튬 이온 배터리의 작동 원리.
>  리튬 이온 배터리의 종류
>  전문가의 통찰력.

 

리튬 이온(Li-ion) 배터리는 오늘날의 연결된 세상에 필수적이며, 스마트폰, 전기 자동차(EV), 재생 에너지 저장 시스템을 포함한 광범위한 기기에 전원을 공급합니다. 기존의 알카라인 또는 납산 배터리 와 달리 리튬 이온 배터리는 더 높은 에너지 밀도, 연장된 수명, 더 빠른 충전 기능을 제공하여 오늘날의 고성능 기기에 선호되는 선택입니다.

 

이 기사에서는 리튬 이온 배터리의 내부 작동 방식을 탐구하여 에너지를 저장하고 방출하는 방법, 리튬 이온 배터리 유형, 배터리 응용 분야 및 전문가 통찰력을 살펴봅니다. 마지막에는 리튬 이온 배터리가 오늘날의 전자 기술 발전을 주도하는 이유를 더 잘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리튬이온, 납산, 알카라인 배터리 비교

 

리튬 이온 배터리는 높은 에너지 밀도, 가벼운 디자인, 긴 사이클 수명으로 스마트폰, 전기차, 전동 공구와 같은 최신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입니다. 충전 속도가 빠르고 최대 1,000~3,000회까지 재충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초기 비용이 높습니다.

 

반면, 납축전지는 가격이 저렴하지만 무겁고 수명이 짧아 일반적으로 300~500회 정도입니다. 지게차나 태양광 발전과 같은 백업 전원이나 중장비 애플리케이션에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손전등이나 리모컨과 같은 가정용품에 흔히 사용되는 알칼리 전지는 에너지 밀도가 낮고 재충전이 불가능하여 저비용 단기간 사용에만 적합합니다. 납축전지는 정기적인 유지 보수가 필요한 반면, 알칼리 전지는 일회용입니다.

 

리튬 이온 배터리는 재활용 가능성이 높아 지속 가능성이 높지만, 납축전지는 납과 같은 유해 물질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벨기에 북부 아르스코트에 위치한 듀라셀 공장의 생산 라인. JOHN THYS /Getty Images Plus 제공.]

 

 

리튬 이온 배터리의 작동 원리


리튬 이온 배터리는 전기 반응이 아닌 화학 반응을 통해 에너지를 생성합니다. 리튬 이온은 전해질을 통해 양극(일반적으로 리튬 금속 산화물)과 음극(일반적으로 흑연) 사이를 이동합니다.

 

리튬 이온은 양극에서 음극으로 이동하여 충전 시 에너지를 저장합니다. 방전 시에는 이온이 다시 음극으로 흘러 에너지를 방출하여 장치에 전력을 공급합니다.

 

[ 리튬 이온 배터리 다이어그램. VectorMine/iStock / Getty Images Plus 제공.]

 

전해질은 이온의 이동을 가능하게 하는 액체 용액입니다. 동시에 분리막(음극과 양극 사이에 놓인 얇고 다공성 막)은 직접 접촉과 단락을 방지합니다. 

 

전자는 외부 회로를 통해 흐르면서 사용 가능한 전기를 생성합니다. 핵심 프로세스는 전기화학적이며, 이는 화학 반응이 이온 이동과 에너지 변환을 주도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리튬이온 배터리의 진화

 

리튬 이온 배터리 기술은 1991년 소니가 상용화한 이후 크게 발전했습니다 . 1970년대와 1980년대의 초기 연구를 바탕으로, 높은 에너지 밀도 덕분에 니켈-카드뮴과 같은 기존 화학 물질을 대체했습니다.

 

초기 개발은 코발트 기반 양극재에 집중되었지만, 안전성과 비용 문제로 인해 인산철과 니켈-망간-코발트(NMC)와 같은 소재의 혁신이 촉진되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음극재, 분리막, 전해질의 개선을 통해 성능, 사이클 수명, 그리고 안전성이 향상되었습니다.

 

오늘날 리튬 이온 배터리는 스마트폰부터 전기 자동차까지 다양한 기기에 사용되고 있으며,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지속가능성 향상을 위한 고체 배터리와 대체 화학 물질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리튬 배터리의 종류

 

리튬 이온 배터리의 작동 원리는 알고 있지만, 실제로는 무엇으로 만들어졌을까요?

 

대부분의 리튬 이온 배터리는 흑연 음극을 사용하지만, 양극은 배터리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양극 소재는 에너지 밀도, 수명, 안전성에 영향을 미치며, 다양한 배터리 화학 물질이 사용됩니다.

가장 일반적인 화학 물질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리튬철인산염(LFP) 

LFP 양극재를 사용하는 이 배터리는 안전성, 긴 사이클 수명, 그리고 열 안정성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전기 자동차, 에너지 저장 장치, 그리고 전동 공구에 널리 사용됩니다. 에너지 밀도는 낮지만 내구성이 매우 뛰어납니다.

2. 리튬 니켈 망간 코발트 산화물(NMC) 

니켈-망간-코발트 양극재를 사용하는 NMC 배터리는 높은 에너지 밀도와 긴 수명의 균형을 제공합니다. 전기 자동차, 의료 기기, 전동 공구에 사용됩니다. 니켈 대 코발트 비율을 조정하면 성능과 비용에 영향을 미칩니다.

3. 리튬코발트산화물(LCO)

LCO 배터리는 에너지 밀도는 높지만 수명이 짧고 열 안정성이 낮아 고출력 응용 분야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스마트폰, 노트북, 카메라 등에 주로 사용됩니다.

4.  리튬 니켈 코발트 알루미늄 산화물(NCA)

NCA 양극재를 사용하는 이 배터리는 높은 에너지 밀도와 긴 수명을 제공합니다. 테슬라 전기차 및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되며, 열 민감성으로 인해 고도의 안전 관리가 필요합니다.

5.  리튬 티타네이트(LTO)

위에서 언급한 다른 배터리들과 달리, LTO 배터리는 흑연 음극을 리튬 티타네이트로 대체하여 초고속 충전과 뛰어난 내구성을 제공합니다. 에너지 밀도가 낮고 자동차 시동-정지 시스템, 항공우주, 전력망 저장 장치 등에 활용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선진상사는 # ESS 배터리 매입 # 리튬이온 배터리 매입및수거 # 전기차 배터리 매입 # UPS 배터리 철거 # 2차 폐축전지 폐기 # 골프카 배터리 폐기 # 전기자전거 배터리 수거 # 인산철 배터리 폐기합니다.
관련하여 상담을 원하시는 분은 010 3018 0141입니다.]

 

리튬 이온 응용 분야 및 지정학적 공급망

 

리튬 이온 배터리는 가벼운 설계, 높은 에너지 밀도, 그리고 재충전 가능성 덕분에 최신 의료 기기 , 드론, 전동 공구에 필수적인 전력을 공급합니다.

 

의료 분야에서는 심박 조율기 , 인슐린 펌프, 휴대용 모니터 등에 사용되어 이동성과 신뢰성을 높여줍니다. 드론은 긴 비행 시간과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을 위해 리튬 이온 배터리를 사용하며, 무선 전동 공구는 작은 크기와 빠른 충전 기능을 자랑합니다.

 

그러나 리튬 이온 배터리를 구성하는 재료(특히 리튬, 코발트, 니켈)는 공급 및 지정학 에 대한 우려를 제기합니다 .

 

주로 콩고 민주 공화국에서 채굴되는 코발트는 종종 인권 침해와 관련이 있습니다. 리튬 및 니켈 생산은 중국, 칠레, 인도네시아를 포함한 몇몇 국가에 집중되어 있어 잠재적인 공급 병목 현상과 무역 취약성을 초래합니다.

 

이러한 과제로 인해 제조업체는 대체 화학 물질을 탐색하고 재활용을 개선하며 공급망을 현지화하여 미래에 보다 지속 가능하고 윤리적으로 공급되는 배터리 생산을 보장해야 합니다.

 

리튬 전지 형식

 

최신 리튬 이온 배터리 셀은 어떤 모습일까요? 배터리 제조업체들은 에너지 밀도, 냉각 성능, 그리고 제조 용이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새로운 셀 형태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원통형, 각형, 파우치형 셀의 세 가지 주요 형태는 각각 다른 용도에 따라 장점이 있습니다.

 

*  원통형 셀(예: 18650, 2170, 4680) 

이러한 단단한 튜브 모양의 셀은 일반적으로 EV, 전동 공구 및 노트북에 사용됩니다. 18650(18mm x 65mm) 및 2170(21mm x 70mm) 셀은 업계 표준이었지만 Tesla와 다른 제조업체는 이제 탭을 제거하여 에너지 저장을 늘리고 제조 비용을 줄이는 4680 셀(46mm x 80mm)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테슬라는 2020년 자사의 배터리 데이 행사에서 4680 셀을 공개했습니다. 이미지는 테슬라 제공입니다.]

 

*  프리즘 셀 (각형)

이 직사각형 셀은 단단한 케이싱을 사용하여 배터리 팩에서 더 나은 공간 효율성을 제공합니다.

높은 에너지 밀도와 내구성으로 인해 EV 및 에너지 저장 시스템(ESS)에 널리 사용됩니다. 그러나 고급 열 관리가 필요합니다.

[ 프리즘 셀은 모듈로 단단히 포장됩니다. GENERAL MOTORS CO. ]

 

*  파우치 셀 

유연하고 가벼운 디자인을 특징으로 하는 파우치 셀은 가전제품, 드론, 일부 EV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높은 에너지 밀도와 적응성으로 매력적이지만, 단단한 형태보다 부풀어 오르고 손상되기 쉽습니다.

[ 자동차용 리튬이온 파우치 셀. LG 에너지 솔루션 제공.]

 

배터리 저장 안전성 및 성능

 

리튬 이온 배터리는 다양한 응용 분야에서 필수적이지만 고유한 안전 위험이 있습니다. 과열, 물리적 손상 또는 제조 결함은 열 폭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는 배터리 온도가 급격히 상승하여 잠재적으로 화재나 폭발을 일으키는 위험한 현상입니다.

 

배터리 안전 및 성능의 지속적인 발전은 이러한 위험을 완화하는 데 중요합니다.

한 가지 주요 개발은 배터리의 온도, 전압 및 충전 수준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고급 배터리 관리 시스템 (BMS)의 구현입니다.

 

BMS는 과열과 같은 잠재적 문제의 조기 징후를 감지하고 충전 프로세스를 종료하거나 조절하여 치명적인 고장을 방지하는 것과 같은 시정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재료 및 디자인의 혁신은 리튬 이온 배터리의 구조적 무결성과 열 안정성을 향상시켜 전반적인 안전성과 성능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개선은 미래를 위한 보다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에너지 저장 솔루션을 보장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BESS의 리튬 이온 배터리 혁신

 

배터리 에너지 저장 시스템(BESS)은 그리드 애플리케이션의 효율성, 수명 및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리튬 이온 배터리 혁신과 함께 발전하고 있습니다.

 

최근 발전은 재생 에너지와 데이터 센터와 같은 중요 인프라의 통합을 지원하기 위해 더 높은 에너지 밀도, 향상된 열 관리, 그리고 더 안전한 화학 물질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그리드 복원력과 데이터 센터 신뢰성에 대한 전 세계적인 수요 증가에 따라, 리튬 이온 BESS의 혁신은 더욱 지속 가능한 에너지 미래로의 전환을 지속적으로 주도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Energy Storage News (ESN) 에서 보도한 바에 따르면 , 영국은 현재 거의 9GWh의 그리드 규모 BESS를 운영 중이며, 그 두 배 이상이 건설 중입니다.

 

이 확장을 주도하는 주요 프로젝트로는 현재 2/3가 온라인 상태인 Zenobē 의 Blackhillock 시설과 Penso Power의100MW Bramley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ESN에 따르면, 2월에는 395MW/767MWh의 신규 프로젝트가 건설에 들어가 개발 중인 총 프로젝트가 18.5GWh에 달했습니다.

 

영국은 시장 상황이 회복되기 시작하면서 최근 수익 문제에도 불구하고 투자를 유치하면서 유럽의 그리드 규모 에너지 저장 분야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블랙힐록 부지는 향후 15년간 소비자 비용을 1억 7천만 파운드 이상 절감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제노베 제공.]

 

[선진상사는 # ESS 배터리 매입 # 리튬이온 배터리 매입및수거 # 전기차 배터리 매입 # UPS 배터리 철거 # 2차 폐축전지 폐기 # 골프카 배터리 폐기 # 전기자전거 배터리 수거 # 인산철 배터리 폐기합니다.
관련하여 상담을 원하시는 분은 010 3018 0141입니다.]

 

전문가의 통찰력
리튬 이온 배터리의 미래


최근 Q&A에서 EV 테스트 솔루션 공급업체인 Unico 의 엔지니어링 부사장인 Don Wright는 배터리 기술을 통해 리튬 이온 배터리의 미래를 형성하는 발전에 대한 통찰력을 공유했습니다 .

배터리 테스트와 성능 및 수명 개선에 대한 질문을 받았을 때, Wright는 제조 중에 고전류 펄스가 도입되는 "펄스 충전"과 같은 새로운 충전 프로토콜의 잠재력을 강조했습니다.

 

그는 "일부 보고서는 기존 포메이션 충전 방식보다 수명이 50-70% 증가한다고 제안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혁신에는 고전류를 처리할 수 있는 테스트 장비가 필요하여 회사에서 이러한 유망한 결과를 검증할 수 있습니다.

라이트는 또한 리튬-황 및 나트륨-이온 배터리 의 잠재력을 인정하며 대체 배터리 기술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 그러나 그는 확장의 과제를 강조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기술 중 일부는 소형 셀 수준에서 유망해 보이지만, 확장하고 차량에 풀 사이즈 배터리를 장착하는 데는 세부 사항이 중요합니다."

배터리 안전과 관련하여 Wright는 제조상의 결함을 감지할 수 있는 전기화학 임피던스 분광법(EIS)과 같은 새로운 테스트 방법론을 지적했습니다. 그는 또한 실험실 데이터를 사용하여 이상을 예측하고 방지하는 AI 기반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의 부상을 지적했습니다. 

 

Wright는 "둘 다 소비자에게 더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배터리를 제공해야 합니다."라고 결론지었습니다. 이러한 발전은 더 나은 성능, 더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리튬 이온 배터리를 향한 흥미로운 진전을 나타냅니다.

안전성, 성능 및 에너지 효율성에 대한 지속적인 혁신으로 리튬 이온 배터리는 점점 더 신뢰할 수 있고 깨끗한 에너지 솔루션에 대한 증가하는 수요를 충족할 수 있습니다. 

 

AI 기반 BMS 및 새로운 충전 프로토콜과 같은 발전은 배터리 수명과 안전성을 향상시킵니다. 에너지 저장의 미래에 대한 전문가의 통찰력과 업데이트를 제공하는 뉴스레터를 구독하여 배터리 기술의 최신 개발 사항을 최신 상태로 유지하세요.

 

 

선진상사는
사업장 비배출 시설계 폐기물 관련 허가업체로서
ESS 배터리 매입, ESS 배터리 수거, ESS 배터리 장비를 철거합니다.

​또한 리튬 이온 배터리 (Li-ion battery), 전기차 배터리 및 2차 폐축전지 , 2차 전지, 골프카 배터리, 전동공구 배터리, 전동보드 배터리, 전기자전거 배터리, 인산철 배터리 등 수거 전문처리 업체입니다.

​​대학교, 관공서, 병원, 호텔, 군부대, 항공사,국내 외 전기차 관련기업, 발전소 등의 ESS 배터리, 리튬 이온 배터리, 전기차 폐배터리와 2차 폐축전지, ESS, UPS 배터리 매입 수거까지 숙련된 기술과 합리적 가격, 정직함으로 진행합니다.

​* ESS 배터리 ( Energy Storage System , 에너지 저장장치)
* UPS 배터리 (Uninterruptible Power Supply , 무정전 전원 공급 장치)

​​​​# ESS 배터리 매입 # 리튬이온 배터리 매입 및 수거 # 전기차 배터리 매입 # UPS 배터리 철거및수거 # 2차 폐축전지 수거,폐기 # 골프카 배터리 수거 폐기 # 전기자전거 배터리 수거 # 인산철 배터리 폐기합니다.

​관련하여 상담을 원하시는 분은
ds2puw@hanmail.net
010 3018 0141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