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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80 배터리 시장

by 고물맨 2025. 2. 21.

4680 배터리 시장

 

> 테슬라, LG에너지 등 주요 배터리 제조업체는 4680셀 규모 확대에 경쟁 중

> 4680 배터리의 장점
> 경쟁 환경
> 4680 배터리 생산 확대의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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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80 배터리 시장 리더십을 위한 경쟁. lixu/iStock / Getty Images Plus]

 

4680 배터리 시장

 

> 테슬라, LG에너지 등 주요 배터리 제조업체는 4680셀 규모 확대에 경쟁 중

4680 배터리의 장점
> 경쟁 환경
> 4680 배터리 생산 확대의 과제

 

전기 자동차(EV) 산업은 첨단 배터리 기술의 개발 및 도입에 의해 주도되는 혁신적인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 중에서 Tesla의 4680 배터리 셀은 기존의 2170 셀에 비해 수많은 이점을 제공하는 중요한 도약으로 두드러집니다.

 

4680 배터리의 장점

 

4680 배터리 셀은 2170 셀에 비해 상당히 발전된 것으로, 주로 2170의 21mm와 70mm에 비해 직경이 46mm, 높이가 80mm로 더 큽니다. 이러한 크기 증가로 인해 활성 물질의 양이 더 많아져 에너지 밀도가 높아집니다. 결과적으로 4680 셀은 동일하거나 더 작은 공간에 더 많은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어 주행 범위가 길어지고 킬로와트시(kWh)당 비용이 낮아질 수 있으며, 이는 기존 내연 기관 차량에 비해 전기 자동차(EV)의 경쟁력을 향상시킵니다.

 

또한 4680 셀은 전기 저항을 줄이고 열 발산을 개선하는 테이블리스 전극 설계를 특징으로 하며, 탭형 설계로 2170 셀에서 볼 수 있는 열 관리 과제를 해결합니다. 이 혁신은 열을 더 잘 관리하고 열 폭주 위험을 줄임으로써 배터리 성능을 높이고 수명을 연장합니다.

[실린더 배터리 셀은 1865, 2170, 4680 유형 테이블 셀을 비교합니다. petovarga/ iStock / Getty Images Plus 제공]

 

4680 셀의 또 다른 장점은 비용 효율성입니다. 테슬라의 건식 전극 코팅 기술은 용매의 필요성을 없애 재료 비용을 절감하고 환경 영향을 최소화합니다. 생산 규모가 커짐에 따라 이러한 효율성은 kWh당 비용을 낮추어 EV를 이러한 발전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2170 셀을 사용하는 것보다 더 저렴하게 만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4680 셀의 더 큰 크기와 개선된 디자인은 더 높은 방전 속도를 지원하여 가속과 출력을 향상시킵니다. 이는 특히 고성능 EV에 적합한 반면, 2170 셀은 기능에도 불구하고 동일한 수준의 성능 향상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경쟁 환경

 

4680 배터리 셀은 기존 2170 셀에 비해 뛰어난 에너지 밀도, 성능 및 비용 효율성을 약속합니다. 그 결과, 배터리 산업의 주요 업체는 시장 리더십을 확보하기 위해 4680 생산을 채택하고 확장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이 경쟁에서 선두에 있으며, 텍사스에 있는 기가팩토리(기가 텍사스)가 4680셀 생산을 중단한다는 소문이 돌았음에도 불구하고 4680셀 생산을 확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1분기 실적 발표 에서 이 회사는 4680배터리 셀 생산에서 상당한 진전을 이루었다고 강조했습니다. 테슬라의 차량 엔지니어링 부사장인 라스 모라비는 4680 생산이 상당히 증가하여 사이버트럭의 경우 주당 1,000대 이상이 생산되었다고 보고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도 4680 배터리 기술에 큰 진전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이 셀을 테슬라와 다른 고객들에게 공급할 계획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2분기 실적 발표 에서 "회사는 제품과 미래 기술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할 것입니다. 먼저 4680 셀을 출시하고 ESS LFP 배터리 생산을 확대하여 차별화된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축할 것입니다. 동시에 회사는 한국 오창에 있는 자사 공장에서 건식 전극 생산을 위한 파일럿 라인을 구축하여 미래 배터리 기술 개발을 가속화할 것입니다."라고 밝혔습니다.



삼성SDI(Samsung Display Interface)는 또 다른 핵심 기업으로, 원래 2026년 일정보다 앞당겨 내년에 4680셀의 양산을 시작할 계획입니다. 이 회사는 "46-phi 배터리의 경우, 회사는 마이크로 모빌리티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새로운 고객을 확보했으며, 양산은 예정보다 약 1년 앞당겨져 2025년 초에 시작될 예정입니다. 원통형 배터리 측면에서 회사는 장수명 및 빠른 충전 기능을 갖춘 차별화된 제품을 활용하여 전동 공구, 야외 전동 장비(OPE), 특수 차량 시장 부문에서 사업 기회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46-phi 배터리의 초점은 양산 준비와 새로운 프로젝트 인수에 맞춰질 것입니다."라고 밝혔습니다.

 

 

4680 배터리 생산 확대의 과제

 

4680 생산을 확대하는 데는 기술적 장애물과 제조 인프라에 대한 상당한 투자가 필요합니다. 업계는 여전히 높은 생산 비용, 수율, 기존 생산 라인에 새로운 기술을 통합하는 복잡성과 관련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관된 품질과 성능을 대규모로 달성하는 것은 모든 제조업체에게 여전히 중요한 과제입니다.

4680 배터리의 경쟁 환경은 Tesla, LG Energy, Samsung SDI, SK On, Panasonic이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공격적으로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특징지어집니다. 이러한 회사들은 상당한 진전을 이루고 있지만, 생산을 확대하고 기술 및 비용 관련 장애물을 극복하는 데 상당한 어려움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러한 과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하면 어떤 회사가 4680 배터리 시장을 지배할 것인지가 결정될 것입니다.

 

About the Author

Maria Guerra 
수석 편집자-배터리 기술, Informa Markets Engineering

Battery Technology  수석 편집자 Maria L. Guerra는 석유 및 가스 컨설팅 분야에서 경력을 쌓은 전기 엔지니어이며, 전자 설계를 위한 전력/아날로그 편집자로 일했습니다. Maria는 NYU Tandon School of Engineering에서 전기 공학 석사 학위(MSEE)를 취득했습니다. 그녀는 기술적 전문성과 글쓰기 재능을 결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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