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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SK온, 미국 닛산에 배터리 공급 계약 체결

by 고물맨 2025. 3. 25.

한국 SK온, 미국 닛산에 배터리 공급 계약 체결

Urvaksh Karkaria
Thu, March 20, 2025

 

[선진상사는 # ESS 배터리 매입 # 리튬이온 배터리 매입및수거 # 전기차 배터리 매입 # UPS 배터리 철거 # 2차 폐축전지 폐기 # 골프카 배터리 폐기 # 전기자전거 배터리 수거 # 인산철 배터리 폐기합니다.
관련하여 상담을 원하시는 분은 010 3018 0141입니다.]

[SK온, 2028년부터 2033년까지 미국 닛산에 100기가와트급 배터리를 공급한다. · Automotive News · REUTERS]

 

한국 SK온, 미국 닛산에 배터리 공급 계약 체결

( Nissan signs U.S. battery deal with South Korea’s SK On )

Urvaksh Karkaria
Thu, March 20, 2025

 

닛산 자동차는 한국 공급업체 SK온으로부터 미국에서 생산되는 차세대 전기차용 배터리를 공급받을 예정이다.

SK On은 3월 19일 2028년부터 2033년까지 닛산에 총 100기가와트시에 가까운 배터리를 공급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AutoForecast Solutions에 따르면 이는 최대 125만 대의 EV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양입니다.

 

Automotive News는 2월에 닛산이 새로운 미국 배터리 공급업체를 논의 중이라고 보도했습니다.

 

닛산은 2028년에 프론티어 픽업트럭과 알티마 세단을 생산하는 미시시피주 캔톤 공장에서 배터리로 구동되는 4가지 모델의 생산을 시작할 계획입니다.

한국 SK그룹의 자회사인 SK On은 미국 배터리 공장 2곳을 운영하고 있으며 파트너와 함께 4곳의 추가 공장을 건설하고 있습니다. SK On의 미국 연간 생산 용량은 완전 가동되면 180기가와트시를 넘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배터리 소스 (Battery source)

 

SK On은 현재 또는 계획 중인 셀 공장 중 어느 공장이 닛산에 공급할지 말하지 않았습니다. 이 문제에 정통한 사람은 닛산이 두 개 이상의 SK 공장에서 셀을 공급받을 수 있으며 해당 세부 사항은 마무리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상황을 알고 있는 한 사람은 켄터키주 하딘 카운티에 있는 포드 자동차와 SK가 합작으로 설립한 배터리 제조 회사가 닛산 셀의 공급원이 될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포드는 켄터키에 건설 중인 두 개의 배터리 공장 중 하나의 건설 을 연기했고 , 이로 인해 SK가 그곳에서 또 다른 고객에게 배터리를 공급할 수 있게 됐습니다.

 

닛산이 해당 공장 생산 능력 일부를 활용한다면 디트로이트 자동차 제조업체가 자사 배터리 공장에서 경쟁사에 배터리를 공급하도록 허용한 것은 처음이다.

포드 대변인은 논평을 거부했습니다.

AutoForecast Solutions EV 분석가 Conrad Layson은 Nissan의 배터리 양이 "자체 기가팩토리가 필요한 지경에 이르렀다"고 말했습니다.

 

공급업체 전환 (Switching suppliers)


닛산은 작년에 일본 AESC와의 미국 내 파트너십을 청산했습니다. AESC는 10년 이상 일본 최초의 저렴하고 대량 생산되는 전기 자동차인 Leaf에 배터리를 공급해 왔습니다.

중국의 Envision Group이 소유한 AESC는 영국과 일본에서 닛산에 배터리를 공급 하고 있습니다.

이 문제에 정통한 사람에 따르면, 닛산은 AESC가 자동차 제조업체에 배터리가 미국 인플레이션 감소법에 따른 조달 규칙을 준수한다는 것을 보장할 수 없었기 때문에 미국에서 배터리 공급업체를 바꿨습니다. 그렇게 되면 AESC 배터리가 장착된 닛산 EV는 7,500달러의 연방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없게 됩니다.

그 사람은 앞서 "닛산은 [배터리 공급업체]에 FEOC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을 보장할 것을 요구합니다."라고 말하며, 중국, 이란, 북한 또는 러시아에 속한 회사(일부 경우 이들에 의해 소유되거나 통제되는 자회사 포함)를 "관심 있는 외국 기관"이라는 용어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선진상사는 # ESS 배터리 매입 # 리튬이온 배터리 매입및수거 # 전기차 배터리 매입 # UPS 배터리 철거 # 2차 폐축전지 폐기 # 골프카 배터리 폐기 # 전기자전거 배터리 수거 # 인산철 배터리 폐기합니다.
관련하여 상담을 원하시는 분은 010 3018 0141입니다.]

 

SK온, 닛산과 전기차 100만대분 배터리 공급계약 체결

2025.03.19 | SKinno News

■ 2028년부터 6년간 닛산 북미 생산 차세대 전기차에 하이니켈 파우치셀 공급
■ SK온, 첫 일본 완성차 업체 고객사 확보… 고객풀 다변화 속도

 

SK온이 일본 자동차 제조사 닛산에 전기차 배터리를 공급한다. SK온은 처음으로 일본 완성차 업체를 고객사로 확보하며, 고객 다변화에 속도를 내게 됐다.

SK온은 닛산과 배터리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계약에 따라 SK온은 2028년부터 2033년까지 6년간 총 99.4기가와트시(GWh) 규모의 배터리를 닛산에 공급한다. 중형급 전기차 약 100만 대에 탑재할 수 있는 물량이다.

SK온이 공급하는 배터리는 고성능 하이니켈 파우치셀로, 생산은 북미 지역에서 이뤄질 계획이다.

금번 수주 물량은 닛산이 미시시피주 캔톤(Canton) 공장에서 생산 예정인 북미시장용 차세대 전기차 4종에 탑재된다. 1회 충전 주행거리가 중시되는 미국 시장에서의 고에너지밀도 하이니켈 배터리에 대한 수요가 다시 한번 입증된 셈이다.

이번 계약은 SK온이 일본 완성차 업체와 첫 파트너십을 맺는 성과를 거뒀다는 부분 외에도, 전략적으로 집중하고 있는 북미 지역에서의 공급처 확대라는 점에서 더욱 의미를 지닌다.

SK온은 미국 조지아주에 연산 22GWh 규모 자체 공장을 가동 중이다. 또한, 고객사와 합작법인(JV) 형태로 조지아주, 켄터키주, 테네시주 등지에 총 4개의 신규 공장을 건설하고 있다.

해당 공장이 모두 완공돼 최대 생산치(Full Capacity)로 가동될 경우, SK온의 미국 내 배터리 생산 캐파(Capa)는 180GWh 이상으로 늘어난다.

닛산 역시 안정적인 배터리 조달처를 확보했다는 면에서 전동화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닛산은 도요타, 혼다와 더불어 일본 3대 자동차 제조사로, 2024년 기준 글로벌 자동차 판매량 4위 거대기업 르노-닛산-미쓰비시 얼라이언스의 일원이다. 2010년 세계 최초 양산형 전기차 ‘리프(Leaf)’를 출시했으며, 업계에서는 전기차 선구자로 평가받는다.

지난해에는 향후 3년간 글로벌 시장에서 신차 30종을 출시하고 이 중 16종은 전기차로 내놓을 계획을 발표하는 등, 전기차 전환 의지를 내비친 바 있다. 오는 2028년부터 SUV 2종, 세단 2종 등 총 4종의 전기차를 미국 내에서 생산할 예정이라 밝히기도 했다.

크리스티안 뫼니에(Christian Meunier) 닛산 아메리카 회장은 “이번 계약은 닛산의 북미 지역 내 전동화 여정에 있어 중요한 이정표이며, 미국에 대한 투자 의지의 증거“라며 “SK온의 현지 배터리 생산 역량을 활용해, 고객 요구에 부합하는 혁신적 고품질 전기차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석희 SK온 대표이사 사장은 “SK온의 우수한 배터리 기술력과 경쟁력이 다시 한번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뜻깊게 생각한다”라며 “핵심 시장인 북미에서의 생산 역량 및 노하우를 적극 활용해, 전동화 파트너들의 성공적 EV 전환을 조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2025.04.08.12:21. SK 이노베이션 뉴스룸 내용 추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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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PS 배터리 (Uninterruptible Power Supply , 무정전 전원 공급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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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진상사의 미8군과 리튬이온 배터리 관련 계약,하청업체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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