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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실버 솔리드 스테이트 배터리, 주류화에 한 걸음 더 가까워지다

by 고물맨 2025. 5. 3.

삼성, 실버 솔리드 스테이트 배터리, 주류화에 한 걸음 더 가까워지다

(Samsung's Silver Solid State Battery Closer to Becoming Mainstream)

By THE SILVER ACADEMY. APRIL 29, 2025 23:56

Table in article shows astronomical volume of Silver as adoption curve increases

 

[선진상사는 # ESS 배터리 매입 # 리튬이온 배터리 매입및수거 # 전기차 배터리 매입 # UPS 배터리 철거 # 2차 폐축전지 폐기 # 골프카 배터리 폐기 # 전기자전거 배터리 수거 # 인산철 배터리 폐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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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msung's Silver Solid State Battery Closer to Becoming Mainstream / (photo credit: PR)]

 

삼성, 실버 솔리드 스테이트 배터리, 주류화에 한 걸음 더 가까워지다

By THE SILVER ACADEMY. APRIL 29, 2025 23:56

기사의 표는 수용 곡선이 증가함에 따라 은의 천문학적 양을 보여줍니다.

 

(Silver Academy)

이러한 차량에 은을 사용하면 소비자는 수천 달러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현재 은 1kg의 가격은 약 1,071.58달러입니다. 이 기술이 배터리 수명을 두 배로 늘리면 절약되는 비용은 15배가 넘습니다. 여기에 주행 거리와 충전 시간까지 두 배로 늘어나면 더욱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삼성은 새로운 고체 배터리로 전기차(EV) 배터리 기술의 획기적인 발전을 선보이며, 전기차 시장의 판도를 획기적으로 바꿀 것을 약속했습니다. 서울에서 열린 SNE 배터리 데이 2024에서 발표된 이 배터리는 한 번 충전으로 최대 600마일(약 967km)의 주행거리를 ​​자랑하며, 단 9분 만에 80%까지 충전할 수 있고, 20년 동안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주요 성능 지표에서 기존 리튬 이온 배터리보다 훨씬 뛰어 납니다 .

핵심 혁신은 배터리의 산화물 고체 구조에 있습니다. 이 구조는 기존 배터리의 가연성 액체 전해질을 고체 물질로 대체합니다. 이러한 변화는 안전성과 내구성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훨씬 높은 에너지 밀도(500Wh/kg)를 가능하게 합니다. 이는 기존 EV 배터리의 일반적인 270Wh/kg보다 거의 두 배에 달합니다. 결과적으로 더 가볍고 컴팩트한 배터리가 탄생하여 동일한 크기에서 주행 거리를 두 배로 늘릴 수 있습니다.

 

초기 생산이 이미 진행 중이며, 파일럿 라인이 가동 중이고 초기 물량은 자동차 제조업체에 테스트를 위해 공급되었습니다. 이들 제조업체의 반응은 긍정적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러나 높은 생산 비용으로 인해 삼성의 전고체 배터리는 1회 충전으로 600마일(약 960km)을 주행할 수 있는 고급 차량인 "슈퍼 프리미엄" EV에 먼저 적용될 예정입니다. 더 광범위한 채택은 향후 비용 절감 및 제조 규모 확장에 달려 있습니다.

삼성의 급속 충전(80% 충전까지 9분 소요)은 업계 관행과 부합합니다. 일반적으로 배터리 성능을 보호하기 위해 80%를 넘어서면 충전 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속도를 달성하려면 고성능 충전 인프라가 필요하지만, 배터리 성능에 비해 여전히 제한적입니다.

삼성은 고체 배터리 기술 외에도 더 저렴한 리튬인산철(LFP) 배터리와 코발트 무첨가 배터리, 그리고 비용 절감을 위한 새로운 제조 공법 개발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삼성은 2026년까지 급속 충전 배터리를 양산할 계획이지만, 현재로서는 고체 배터리 기술 혁신을 통해 차세대 전기차 배터리 혁신의 선두에 서 있습니다.

 

삼성의 새로운 고체 EV 배터리 기술의 핵심 구성 요소는 은입니다.

 

구체적으로 삼성 배터리는 양극에 은-탄소(Ag-C) 복합층을 사용하는데, 이를 통해 배터리의 높은 에너지 밀도, 빠른 충전(80% 충전에 9분 소요), 긴 수명(20년) 및 기존 리튬 이온 배터리에 비해 향상된 안전성이 가능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추정에 따르면 배터리 셀 하나당 최대 5그램의 은이 필요할 수 있으며, 일반적인 100kWh 배터리 팩은 차량당 약 1킬로그램의 은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높은 은 함량은 기술 및 투자 업계 모두의 관심을 끌었는데, 널리 보급될 경우 전 세계 은 수요가 크게 증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전 세계 자동차 생산량의 20%(약 1,600만 대)에 이러한 배터리가 사용된다면, 전기차(EV)에만 연간 은 수요가 1만 6천 톤에 달할 수 있으며, 이는 이미 공급 부족에 직면한 은 시장에 잠재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배터리 수명이 두 배 더 길고, 이동 거리가 두 배 더 길고, 충전 시간이 10분 이내에 완료되고, 무게가 훨씬 가벼워진다면, 20%의 보급률은 낮은 추정치입니다. 80%가 넘는 보급률은 64,000톤의 은과 같은 가치를 지닙니다.

 

 

음극에 은을 사용하는 것은 전도성뿐만 아니라 안정성과 효율을 높여 배터리 성능 기준을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삼성의 연구 결과는 과학 저널에 발표되었으며, Ag-C 층이 더 얇은 음극, 더 높은 에너지 밀도, 그리고 더 컴팩트한 배터리 설계를 가능하게 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은은 삼성의 고체 전지 혁신에 필수적인 소재로 기술 발전과 시장 영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선진상사는
사업장 비배출 시설계 폐기물 관련 허가업체로서
ESS 배터리 매입, ESS 배터리 수거, ESS 배터리 장비를 철거합니다.

​또한 리튬 이온 배터리 (Li-ion battery), 전기차 배터리 및 2차 폐축전지 , 2차 전지, 골프카 배터리, 전동공구 배터리, 전동보드 배터리, 전기자전거 배터리, 인산철 배터리 등 수거 전문처리 업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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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SS 배터리 ( Energy Storage System , 에너지 저장장치)
* UPS 배터리 (Uninterruptible Power Supply , 무정전 전원 공급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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