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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S,UPS, 전기차 및 배터리 관련뉴스

인터뷰:동서 협력을 통해 탄력적인 배터리 공급망을 구축하는 방법

by 고물맨 2025. 5. 22.

Interview: How East-West Collaboration Can Build a More Resilient Battery Supply Chain

May 20, 2025

Volta Energy Technologies Principal James Frith shares insider insights on navigating the complex geopolitics of global battery production.

 

[선진상사는 # ESS 배터리 매입 # 리튬이온 배터리 매입및수거 # 전기차 배터리 매입 # UPS 배터리 철거 # 2차 폐축전지 폐기 # 골프카 배터리 폐기 # 전기자전거 배터리 수거 # 인산철 배터리 폐기합니다.
관련하여 상담을 원하시는 분은 010 3018 0141입니다.]

[Frith: As Chinese companies expand into international markets and work with Western companies, they will have to respect IP.timbaba / iStock via Getty Images]

 

인터뷰: 동서 협력을 통해 탄력적인 배터리 공급망을 구축하는 방법

May 20, 2025

볼타 에너지 테크놀로지스의 제임스 프리드 대표가 글로벌 배터리 생산의 복잡한 지정학을 헤쳐나가는 방법에 대한 내부 정보를 공유합니다.

 

배터리 기술을 장악하려는 경쟁이 전 세계 국가들의 핵심 자원과 제조 역량 확보 경쟁으로 이어지면서, 세계 권력 역학 구도가 재편되고 있습니다. 지정학, 기술, 그리고 지속가능성이 교차하는 지점에 제임스 프리스 박사가 있습니다. 그의 독특한 경력은 배터리 공급망 전략 분야의 선도적인 인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전기화학 분야의 실무 연구자에서 블룸버그NEF와 현재 볼타 에너지 테크놀로지스에서 수십억 달러 규모의 투자 결정을 주도하는 자리로 옮겨온 프리스 박사는 서구 기업들이 전략적 이익을 보호하면서 중국 배터리 대기업과의 협력을 어떻게 이끌어갈 수 있는지에 대한 독창적인 관점을 제시합니다.

 

프리스는 사우샘프턴 대학교에서 전기화학 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 실험실에서 리튬 이온 배터리 연구를 시작하며 셀 개발 및 특성 분석에 대한 실무 경험을 쌓았습니다. 

 

블룸버그NEF에 합류하여 연구 분야에서 산업 정보 분석 분야로 전환했으며, 그곳에서 에너지 저장 부문 책임자로 재직하며 이해관계자들이 리튬 이온 가격 하락과 재료 공급이 전 세계 전기화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도록 전략적 의사 결정을 이끌었습니다.

 

현재 볼타 에너지 테크놀로지스의 대표로서 그는 기술적 배경과 시장 통찰력을 활용하여 차세대 에너지 저장 사업을 평가하고 지원합니다. 배터리 테크놀로지는 프리스 박사와 배터리 공급망의 변화하는 환경, 동서 협력의 놀라운 발전, 그리고 중국의 제조 역량에 대한 오래된 가정이 더 이상 유효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Volta Energy Technologies 대표 James Frith 출처: Volta Energy Technologies]

 

중국-서방 배터리 파트너십의 새로운 현실

 

배터리 연구개발과 투자 전략 분야에서의 경력을 고려할 때, 공급망 회복력 관점에서 중국 배터리 기업과의 국제 협력에 대한 위험 대비 보상 프로필을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Volta Energy Technologies Principal James Frith :

 

오랫동안 스타트업들은 중국 기업과의 협력에 대한 우려를 품어 왔습니다. 지적재산권(IP)에 대한 소홀한 존중과 지적재산권 도용에 대한 우려 때문입니다. 과거 중국 기업들이 주로 국내 시장에 집중했던 시절에는 이러한 우려가 타당했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이제 중국 기업들이 해외 시장으로 진출하고 서구 자동차 기업들과 더욱 긴밀히 협력하고자 함에 따라, 지적재산권을 존중해야 할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중국 기업과 고객들이 지적재산권 침해 소송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함으로써 서구 기업들이 중국 기업과 협력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동시에, 배터리 기술 대량 생산에 대한 전문 지식과 노하우를 보유한 대기업과 협력하는 것은 특히 스타트업에게 내부적으로 개발하는 데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는 필수적인 자원을 제공합니다. 

 

중국 배터리 산업이 성장하고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는 속도와 산업 규모를 고려할 때, 이러한 기업들은 스타트업에게 매우 귀중한 파트너가 될 수 있습니다. 중국 기업들은 또한 해외 공급망 구축에 투자하고 싶어하는 자본을 보유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스타트업은 자금난에 시달리거나 기술 확장 및 상용화에 필요한 총 자본의 일부만 확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에서 자본을 유치하는 것이 항상 쉬운 것은 아니라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배터리 혁신에서 중국의 역할 변화

 

서구 이해관계자들이 중국의 배터리 제조 능력에 대해 가지고 있는 가장 흔한 오해는 무엇이며, 이러한 오해는 파트너십 전략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Frith: 지난 5년 동안 중국 셀 제조업체와 중국 배터리 산업 전반에 대한 인식은 크게 바뀌었습니다. 하지만 중국 배터리 산업의 성과에 대해서는 여전히 많은 오해가 있습니다. 지난 10년 동안 대부분의 사람들은 중국 기업들이 배터리 연구개발에 실질적인 역량을 갖추지 못하고 한국과 일본의 기술을 그대로 베끼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중국 기업들이 배터리 산업을 성공적으로 확장했지만, LFP(Low-Performance Polymer)라는 "열등한" 화학 기술을 사용했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제 대부분의 사람들은 중국이 생산 규모를 빠르게 확대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었을 뿐만 아니라, 소재부터 시스템 설계까지 새로운 기술의 개발 및 도입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유럽의 에너지 독립을 위한 전략적 모델

 

Volta Energy Technologies에서 근무하는 입장에서, 배터리 공급망의 상류 또는 중류 부문 중 미래의 병목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국제 협력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Frith: 개인적으로 저는 공급망의 모든 부분이 국제 협력을 통해 이익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유럽에서는 대륙 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자원이 전반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에 원자재 관련 국제 기업과의 협력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EU나 ​​유럽 기업들이 국경을 넘어 새로운 프로젝트에 투자할 수는 있지만, 이러한 프로젝트를 실제로 가동하는 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단기 및 중기적으로는 운영 자원으로부터 원자재를 조달해야 합니다. 

셀 제조에 대해 생각해 보면, 이는 충분한 시간과 자금만 있다면 유럽 기업들이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입니다. 하지만 배터리 산업은 엄청나게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기가팩토리 개발에 필요한 대규모 투자로 인해 새로운 공장을 건설하고 신속하게 적정 수준의 운영 효율을 달성해야 합니다.

 

노스볼트를 비롯한 유럽 기업들은 이러한 시설을 건설하고 가동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저는 이 분야에서 유럽과 아시아 기업 간의 긴밀한 협력이 유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모든 관계나 거래는 유럽 파트너가 통제권을 유지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합니다.

 

유럽은 전략적 자율성과 생산 규모 확대 및 원자재 접근에 있어 중국의 전문성을 통합해야 하는 실질적 필요성 사이에서 어떻게 균형을 맞춰야 할까?

 

Frith: 핵심 기술 공급망의 일부를 유럽 기업들이 전적으로 소유하고 운영해야 할 필요성이 분명히 있습니다. 방위 산업에 대한 투자가 증가함에 따라 국내에서 생산되는 배터리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이러한 필요성은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중국을 거친 원자재나 양극 활물질과 같은 가공된 소재에 대한 접근 없이는 향후 5년 이상 유럽에서 공급망을 구축하는 것은 불가능할 것입니다.

 

CATL과 Ford의 국경 간 파트너십

 

정부, 자동차 OEM, 광산 회사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게 자문을 제공해 오셨습니다. 유럽 배터리 증설의 모델이 될 수 있는 효과적인 국경 간 파트너십 사례를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Frith: 오늘 가장 눈에 띄는 사례 중 하나는 미국의 Ford-CATL 합작 투자입니다. 이 파트너십은 본질적으로 라이선스 모델로 구성되어 있으며, CATL은 Ford가 미국에서 LFP 셀을 생산할 수 있도록 IP와 기술을 제공합니다. 

 

Ford는 공장 소유주이자 제조 공정을 담당하지만, CATL이 개발한 기술과 노하우의 혜택을 받게 됩니다. 만약 과도한 해외 투자 유치나 해외 기업이 중요 인프라를 과도하게 통제하는 것에 대한 우려가 있다면, 유럽 기업들이 이 라이선스 모델을 더 광범위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외국 기업의 유럽 투자에 대해 생각해 볼 때, 우리는 중국의 사례를 참고해야 합니다. OEM이 중국에서 사업을 시작하려면 현지 파트너와 협력하고 합작 투자의 소수 지분을 확보해야 합니다. 미국은 이미 중국 기업이 미국 기업에 25% 이상의 지분을 보유하는 것을 금지하는 유사한 법안을 도입했습니다. 저는 EU도 이와 유사한 접근 방식을 취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Editor's note: Frith will lead a panel discussion entitled "Better Together - Building Resilient Battery Supply Chains Through International Collaboration" on June 3 at The Battery Show Europe in Stuttgart, Germany.

 

선진상사는
사업장 비배출 시설계 폐기물 관련 허가업체로서
ESS 배터리 매입, ESS 배터리 수거, ESS 배터리 장비를 철거합니다.

​또한 리튬 이온 배터리 (Li-ion battery), 전기차 배터리 및 2차 폐축전지 , 2차 전지, 골프카 배터리, 전동공구 배터리, 전동보드 배터리, 전기자전거 배터리, 인산철 배터리 등 수거 전문처리 업체입니다.

​​대학교, 관공서, 기업, 병원, 호텔, 군부대, 항공사,국내 외 전기차 관련기업, 발전소 등의 ESS 배터리, 리튬 이온 배터리, 전기차 폐배터리와 2차 폐축전지, ESS, UPS 배터리 매입 수거까지 숙련된 기술과 합리적 가격, 정직함으로 진행합니다.

관련하여 상담을 원하시는 분은
ds2puw@hanmail.net
010 3018 0141입니다. 

​* ESS 배터리 ( Energy Storage System , 에너지 저장장치)
* UPS 배터리 (Uninterruptible Power Supply , 무정전 전원 공급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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