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A Report: LFP Dominates as EV Battery Prices Fall
Maria Guerra, Senior Editor-Battery Technology. May 21, 2025
IEA report highlights major shifts in EV battery prices, rising LFP adoption, and China’s increasing dominance in global manufactu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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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EA 보고서: 전기차 배터리 가격 하락, LFP가 주도
Maria Guerra, Senior Editor-Battery Technology. May 21, 2025
IEA 보고서는 EV 배터리 가격의 주요 변화, LFP 채택 증가, 글로벌 제조업에서 중국의 지배력 증대를 강조했습니다.
월스트리트 저널(WSJ)의 최근 전기 자동차 도입에 따르면, 포드 자동차 회사는 전기 자동차(EV) 전략의 중대한 전환의 일환으로 경쟁사인 닛산이 켄터키에 있는 자사의 주력 미국 배터리 공장의 일부를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함으로써 야심 찬 EV 계획을 축소하고 있습니다 .
크리스토퍼 오츠의 보도에 따르면, "포드는 2021년 전기차에 큰 투자를 단행하며 70억 달러 규모의 대규모 투자의 일환으로 켄터키에 두개의 새로운 배터리 공장을 건설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 공장은 한국 배터리 제조업체 SK온과의 합작 투자입니다. 그러나 현실은 기대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켄터키 공장 중 하나는 가동되지 않고 있고, 다른 공장은 포드용 배터리를 생산하는 일부만 남아 있습니다."
배터리 가격, 광물 잉여로 폭락
IEA 보고서에 따르면 배터리 팩 가격은 2024년에 20% 하락하여 2017년 이후 최대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이러한 하락세는 주요 광물 가격 하락과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특히 중국에서 수익성이 악화되었기 때문입니다.
특히 리튬 가격은 수요가 약 6배 높았음에도 불구하고 거의 20% 하락하여 2015년 말과 비슷한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kWh당 배터리 비용은 용도에 따라 크게 다릅니다. 2024년에는 PHEV 배터리 팩의 kWh당 비용이 BEV 팩보다 3배 이상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크기가 작고 전력 요구량이 높기 때문입니다. IEA는 일반적인 20kWh PHEV 배터리 팩의 가격이 상당한 용량 차이에도 불구하고 표준 65kWh BEV 팩과 거의 동일하다고 밝혔습니다.
포드는 2024년에 이미 보고했다
이러한 잉여 현상은 앞으로 수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보고서는 "낮은 가격으로 인해 미래 투자가 억제될 수 있으며 2030년까지 리튬과 니켈 공급이 부족해질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글로벌 모멘텀에도 불구하고 전기차 시장 역풍은 지속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4월 전기차 판매량은 다른 자동차 시장의 호조에도 불구하고 5% 감소했다"는 등 전기차 시장 전체가 냉각 조짐을 보이고 있다. 국제에너지기구(IEA)의
보고서는 중국이 유리한 이유는 "대부분 생산자의 이익 마진을 낮추는 동시에 제조 효율성과 수율을 높이고, 숙련된 노동력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배터리 공급망을 통합하는 치열한 경쟁"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LFP 배터리 시장 점유율 확대
리튬 인산철(LFP) 배터리는 현재 글로벌 EV 배터리 시장의 거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이 도입을 주도하여 2024년 국내 배터리 수요의 약 4분의 3을 충족했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LFP 배터리는 11월과 12월에 중국에서 판매된 배터리의 80%에 도달했습니다.
보고서는 "NMC 배터리의 높은 에너지 밀도는 장거리 주행이나 추운 기후에서의 작동이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에 여전히 유리하다"고 지적합니다. "하지만 LFP 배터리는 이제 대부분의 EV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한 성능 수준에 도달했으며, 이는 대량 판매를 목표로 하는 자동차 제조업체에게 저렴한 가격이 핵심적인 이점이 되고 있다."
유럽 및 미국 제조업체의 과제
IEA는 유럽 배터리 제조업체들이 2024년에 심각한 어려움에 직면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유럽의 유명 생산업체인 노스볼트는 "제조 수율 부족과 높은 생산 비용"으로 어려움을 겪으며 미국과 스웨덴에서 파산 신청을 했습니다.
유럽 최대 배터리 생산업체인 한국 기업의 EU 시장 점유율은 2022년 약 80%에서 2024년 60%로 감소했습니다. 이는 주로 중국과의 경쟁과 LFP 배터리의 인기 상승 때문입니다.
미국의 배터리 생산 용량은 2022년 이후 두 배로 증가하여 2024년에는 200GWh를 넘어섰으며, 약 700GWh의 추가 용량이 건설 중입니다. 그러나 "인센티브를 고려하지 않더라도 생산 비용은 아시아보다 여전히 높으며, 갑작스러운 정책 변화는 신흥 미국 배터리 산업에 영향을 미쳐 생산 비용을 증가시키 거나 단기 및 중기적으로 성장세를 둔화시킬 수 있습니다."
보고서는 공급망의 지리적 집중도가 높으면 "시장 왜곡을 초래하여 시장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이는 특히 나트륨 이온 배터리나 리튬 직접 추출과 관련된 기술 혁신이 "리튬 공급 부족 위험과 그 잠재적 영향을 줄이고 2022년과 같은 가격 급등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합니다.
글로벌 전기차 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됨에 따라, 배터리 기술과 제조 역량은 어떤 국가와 기업이 전기 모빌리티로의 전환을 주도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남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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