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SS,UPS, 전기차 및 배터리 관련뉴스

전기차 시장 둔화에도 전극장비 수요는 증가하는 이유

by 고물맨 2024. 5. 24.

 

 

전기차 시장 둔화에도 전극장비 수요는 증가하는 이유

자동차 제조사들이 전기차 시장에서 재전략을 펼치면서 한국 제조사들은 사상 최대 주문을 기록하고 있다.

 

전기차(EV) 시장 캐쉬 영향으로 완성차 업체들이 투자 속도를 조절하면서 국내 전극제조 전문업체 3곳의 장비 주문이 늘어나는 것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전극 제조는 재충전 가능한 배터리를 생산하는 첫 번째 단계로, 기본적으로 음극과 양극을 만드는 과정입니다.

 

금융정보업체 세종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1분기 피엔티의 전극제조장비 수주잔고는 1조8927억원으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TSI도 마찬가지로 수주잔고가 4,659억원으로 분기 신기록을 세웠다. 이는 전년 동기 2,327억원보다 두 배 가까이 늘어난 수치다. CIS도 수주잔고가 8,796억원으로 전년 동기(7,681억원)보다 늘었지만 전분기(8,994억원)보다 소폭 감소했다.

 

주문 잔고는 주문이 매출로 인식되기까지 시차가 있기 때문에 향후 수익을 가늠하는 주요 지표입니다. 업계 관계자는 “전극제조장비는 다른 장비에 비해 배송기간이 길어 고객 주문이 먼저 들어온다”고 말했다. 이들 기업의 수주 동향을 관찰하면 전기차 시장 캐즘의 지속가능성을 가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일반적으로 전극 제조 장비의 주문을 이행하는 데 약 2년이 소요되며, 이는 다른 공정 장비에 필요한 시간의 두 배입니다.

 

2024년 5월 6일 독일 동부 라이프치히에 위치한 독일 자동차 제조사 포르쉐 AG 생산 현장에서 한 직원이 최종 검사에서 신형 포르쉐 마칸 4 일렉트릭 모델을 점검하고 있다./AFP 연합뉴스

 

반면, 기타 가공장비 업체들은 수주잔고가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다. 예를 들어 조립공정장비를 판매하는 하나테크놀로지의 수주잔고는 지난해 3분기 3923억원에서 올 1분기 3722억원으로 줄었다. 화성 공정 장비를 공급하는 에이프로(A-PRO)도 같은 기간 2420억원에서 2389억원으로 소폭 감소했다.

 

이러한 추세는 캐즘에 대응하여 EV 제조업체가 재전략을 세웠기 때문입니다. 미국 2위 자동차 제조사 포드가 인기 있는 F-150 라이트닝 전기 픽업트럭의 생산량을 대폭 줄이기로 결정했다. 토요타와 닛산은 판매 둔화를 막기 위해 미국 딜러들에게 전기차 판매에 대한 인센티브를 두 배로 늘렸다. 현대차는 올 하반기 캐스퍼 EV를 출시해 가격 대비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하는 전기차로 돌파구를 마련할 계획이다.

 

전문가들은 전세계적으로 금리 인하 지연과 정부 보조금 축소 등으로 전기차 가격이 내연기관차 수준으로 떨어질 때까지 전기차 성장이 정체될 수 있다고 본다. 전기차 구매에 관심이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미 구매를 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의 복귀가 예상되는 11월 미국 대선도 그가 녹색산업에 대한 투자를 줄이겠다는 의사를 밝힌 만큼 시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가격은 여전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교수는 “업계가 고성능·저렴한 전기차 생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배터리 가격을 낮추거나 자율주행 기술을 통해 현재 전기차 가격을 절반으로 낮추려면 3~4년 정도 걸릴 수 있다”고 말했다. 제조 공정. 그때까지는 하이브리드가 지배적일 것이며, 이후에는 EV가 주류가 될 것입니다.” 그는 현재의 성장 정체는 얼리 어답터와 보조금에 의한 폭발적인 성장에 따른 정상화 과정의 일부라고 덧붙였습니다.

국내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는 지난해 전세계 전기차 등록 대수가 1377만대로 전년보다 30.6% 증가한 것으로 추정했다. 이 성장률은 2021년 세 자릿수, 2022년 약 60%에서 감소했습니다.

...................................................................................................................................

장우정 기자 , 박수현
2024.05.22 공개 . 14:59
2024.05.22 업데이트됨 17:05
 

 

선진상사는 사업장 비배출 시설계 폐기물 관련 허가업체로서
ESS , UPS 및 전기차 배터리 , 2차 폐축전지 , 2차 전지 등 철거 수거 매입 처리 업체입니다.

​ESS (Energy Storage System) 에너지 저장장치, UPS (Uninterruptible Power Supply) 무정전 전원장치 해체 등 배터리를 수거, 매입하며 , 전기차 배터리 (전기차 폐배터리) , 리튬이온 배터리 외 2차 폐축전지 ,2차 전지, 골프카, 전동공구, 전동킥보드, 전기자전거배터리, 인산철 배터리 등 각종 배터리를 수거 처리(올바로 등록)합니다.

또 한 폐반도체 장비, 폐컴퓨터, 각종 불용자재를 수거 매입하며 , 하드드라이브 전자장비에 대한 보안폐기를 요할시 안전하고 신속하게 파쇄 폐기 업무를 수행합니다.

​대학교,관공서,병원,호텔 ,군부대 등 기업의 ESS, UPS 철거부터 배터리 수거매입까지 숙련된 기술과 합리적 가격, 정직함으로 진행합니다.

​관련하여 상담을 원하시는 분은
ds2puw@hanmail.net
010 3018 0141 입니다.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