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완전 자율주행차, 도로 이탈해 운전자가 막지 못한 무서운 사고로 차량 전복
Fred Lambert | May 23 2025 - 8:15 am 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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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완전 자율주행차, 도로 이탈해 운전자가 막지 못한 무서운 사고로 차량 전복
Fred Lambert | | 2025년 5월 23일 오전 8시 15분 (태평양 표준시)
우리는 수년에 걸쳐 테슬라의 감독 FSD와 관련된 많은 사고를 보았지만, 대부분의 사고에는 공통적으로 중요한 원인이 있습니다. 즉, 운전자가 주의를 기울이지 않거나 제어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테슬라 FSD의 일반적인 충돌 시나리오는 운전자가 충분히 주의를 기울였다면 반응할 시간이 있었을지라도 차량이 도로 위의 장애물을 일반 차량처럼 보지 못하고 그 장애물에 충돌하는 것입니다.
이름과는 달리, 완전 자율주행(FSD)은 여전히 레벨 2 운전자 지원 시스템으로 간주되며 완전 자율주행은 아닙니다. 운전자는 항상 주의를 기울이고 언제든 차량을 제어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테슬라는 최근 이 기능에 '감독'이라는 용어를 추가했습니다.
테슬라에 따르면 FSD가 활성화되어 있더라도 사고가 발생하면 운전자가 항상 책임을 져야 합니다.
자동차 제조업체는 운전자의 주의를 확보하기 위해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을 시행했지만 점차 이를 완화하고 있습니다.
오늘 Tesla는 X에 대한 게시물을 발표했는데, 그 게시물에서 운전자는 FSD를 사용할 때 "뒤로 기대어 도로를 지켜보기만 하면 된다"고 말했습니다.
앨라배마주 토니에서 테슬라를 운전하던 월리는 올해 초 갑자기 차가 도로에서 벗어났을 때 뒷좌석에 앉아 도로를 지켜보고 있었습니다.
월리는 FSD 기능이 탑재된 2025년형 테슬라 모델 3 신차를 렌트하면서 이 기능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어제 일렉트렉 과의 인터뷰에서 그는 이 기능을 정기적으로 사용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기회가 될 때마다 FSD를 사용했어요. 유튜브 영상을 보면서 FSD 설정과 사용 경험을 직접 조정했죠. 와플 하우스까지 차로 갈 수 있어서 기뻤고, 아침 출근길에도 편하게 앉아 쉴 수 있어서 좋았어요.]
두 달 전, 그는 테슬라 완전 자율주행 시스템을 운전하며 출근하던 중 갑자기 차가 도로를 이탈했습니다.
월리는 주의를 기울이고 있었지만 반응할 시간이 없었다고 일렉트렉에게 말했습니다.
[완전 자율주행 기능을 켜고 출근 중이었습니다. 맞은편에서 오던 차가 지나가면서 핸들이 급격하게 돌기 시작하더니 도랑에 빠지고 나무를 옆으로 들이받으면서 차가 전복되었습니다. 저는 대처할 시간이 없었습니다.]
그 차는 충돌로 인해 거꾸로 뒤집혔습니다.
[턱이 터져서 일곱 바늘이나 꿰매야 했습니다. 충돌 후, 저는 거꾸로 매달려 유리 선루프에 피가 떨어지는 것을 지켜보며 어디서 피가 나는지 알 수 없었습니다. 안전벨트를 풀고 앞좌석 두 개 가운데 있는 천 시트에 앉았는데, 휴대폰의 충돌 감지 기능이 작동하면서 구급대원들이 출동했다는 알림을 받았습니다. 온몸이 그 사건으로 충격에 휩싸였습니다.]
테슬라 운전자는 이웃 중 한 명이 집에서 나와 그가 괜찮은지 확인했고, 지역 소방관들이 도착하여 뒤집힌 모델 3에서 그를 꺼내왔다고 말했습니다.
월리는 테슬라의 최신 FSD 기술인 하드웨어 4에서 테슬라 FSD v13.2.8을 사용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테슬라 측에 차량 데이터를 보내달라고 요청했는데, 이를 통해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더 잘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Electrek’s Take
테슬라 FSD가 정말 무섭게 느껴지는 부분이 바로 여기입니다. 테슬라가 FSD가 최악의 순간에 실수를 할 수 있다는 점과 운전자가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점을 인정한다는 점은 이해합니다.
이 아이디어는 주의를 기울이면 실수를 바로잡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대부분의 경우에 사실이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닙니다.
이 경우 운전자는 1초도 안 되는 시간 동안 반응해야 했고, 설령 반응했다 하더라도 사고를 바로잡는 등 상황을 더 악화시킬 수는 있었겠지만, 도로로 다시 나가서 나무에 정면으로 충돌할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운전자에게 책임을 묻기 어렵습니다. 그는 테슬라가 권장하는 대로 "기대고 도로를 주시하세요."라는 말을 그대로 하고 있었습니다.
작년에 제 모델 3가 고속도로에서 아무 이유 없이 비상구로 나가려다 FSD 모드로 갑자기 왼쪽으로 쏠렸던 일이 제게도 매우 비슷한 일이 있었습니다 . 제때 제어권을 되찾았지만, 오른쪽 차선의 차량과 과속으로 충돌할 뻔한 위험한 상황이었습니다.
월리의 경우,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는 불분명합니다. FSD가 바닥에 드리운 그림자 때문에 무언가에 부딪힐 것이라고 생각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FSD가 왼쪽으로 꺾이기 직전의 모습을 전면 카메라에서 포착했습니다.
하지만 이는 아직 추측일 뿐입니다.
어느 쪽이든, 저는 테슬라가 FSD에 대해 자만심에 빠져 있다는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운전자들이 FSD에 덜 주의를 기울이기 시작해서 일부 사고가 발생했지만, 운전자가 막을 방법이 거의 없거나 전혀 없이 100% FSD로 인해 발생한 훨씬 더 무서운 사고도 있습니다.
그건 더 무섭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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